묵상노트

1363주일 | 복음의 빛을 비출 때 드러나는 3가지 얼굴들(행17.15-34)

1363주일 | 17.15-34

복음의 빛을 비출 때 드러나는 3가지 얼굴들

 

마침내 복음은 그리스(Greece) 아테네까지 전파되었다. 그러나 바울의 눈에는 다 하나님 없는 우상의 흔적들이었다(16). 바울은 하나님과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증거한다.

 

그 성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15-21) - 선교정탐

 

베뢰아에서 쫓겨나다시피 무려 320km를 건너온 아덴(15), 하지만 놀랍게도 도시는 우상들로 가득하고(16), 바울이 전하는 복음에 대해 철학자들은 이런 어리석은 말쟁이를 봤나!”라고 말하거나, 하나님에 대해 많은 신들 가운데 단지 새로운 또 하나의 가르침 정도로 취급하며 빈정거리고(18-20), 그러니까 아덴은 이처럼 보다 새로운 것들만을 기웃거리는 분위기다(21). 하지만 바울은 분노할 수 밖에 없었다(16b): ‘이처럼 창조주 하나님에 대해 영적으로 무지하고 무관심할 수 있을까.’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22-31) - 아덴설교

 

MESSAGE 성경(Eugene H. Peterson, 1932-2018)

22b-23 내가 보니 아테네 시민 여러분은 종교를 진지하게 여기는 것이 분명합니다. 나는 며칠 전 이곳에 도착했는데 오가면서 발견한 그 모든 신당들에 놀랐습니다. ‘아무도 알지 못하는 신에게’(‘TO THE UNKNOWN GOD’)라고 새겨진 신당도 있더군요. 내가 여기 온 것은 아무도 알지 못했던 그 신을 여러분에게 소개하여 여러분이 대상을 분명히 알고 예배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24-29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신 하나님, 하늘과 땅의 주님께서는 여러분이 주문 제작한 신당에 사시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을 건사하지 못해 옆에서 시중들어 줄 누군가가 필요하신 분도 아닙니다. 그분이 피조물을 만드셨지 피조물이 그분을 만든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무()에서 출발해 온 인류를 지으셨고 이 땅을 살 만한 좋은 곳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넉넉한 시간과 살 만한 공간도 주셨습니다. 이는 우리가 어둠 속에서 더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분을 만날 수 있도록, 우리가 하나님을 찾을 수 있도록 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분은 우리와 숨바꼭질하시지 않습니다. 그분은 멀리 계시지 않습니다. 그분은 가까이 계십니다. 우리는 그분 안에서 살고 움직입니다. 그분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시인들 가운데 누군가가 우리는 하나님께 지음 받은 존재라고 잘 말했습니다. 과연 우리가 하나님께 지음 받은 존재라면 우리가 석공을 고용해서 돌을 깎아 우리를 위한 신을 만들겠다는 것은 얼마나 얼토당토않은 생각입니까?

 30-31 여러분이 아직 잘 모를 때에는 하나님께서 그냥 지나치셨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러한 때가 지났습니다. 알지 못하던 그 신이 여러분에게 알려졌고 이제 그분은 여러분에게 근본적인 삶의 변화를 요구하십니다. 그분은 온 인류를 심판하시고 모든 것을 바르게 할 날을 정하셨습니다. 이미 심판자를 지명하시고 그분을 죽은 자들 가운에서 살리셔서 모든 사람 앞에 확증하셨습니다.”

 

그들이 죽은 자의 부활을 듣고(32-34) - 반응(응답)

 

[1] 첫 번째 얼굴(반응)은 히히덕거리며 또한 비아냥거리는 사람들이다(32a): “바울을 비웃고 조롱하며 떠나간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Message). 보라, 대다수의 사람들이 불행하게도 이렇게 살아간다. 이럴 수 밖에 없는 것은 세상의 철학과 헛된 속임수, 그리고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에 노예가 된 자들이 되었기 때문이다(2.8). 주님과 진리를 좇아 사는 길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가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흔히 발견된다.

창세기 19장에 보면, 죄악의 도시 소돔 이 곳을 멸하시려”(13)는 계획을 롯에게 알리시면서 네게 속한 자가 또 있느냐 네 사위나 성 중에 네게 속한 자들을 성 밖으로 이끌어 내라.”(12)는 기회가 예고된다. 이에 따라, 롯이 딸들과 결혼할 사위들에게 이 사실을 알릴 때도 지금과 같은 반응이었다: “여호와께서 이 성을 멸하실 터이니 너희는 일어나 이 곳에서 떠나라 하되 그의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겼더라.”(14)

 

[2] 두 번째 얼굴(색깔)은 결단을 다음으로 미루는 사람들이다(32b): “‘다시 들어 봅시다. 우리는 더 듣고 싶소하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다.”(Message) 첫 번 사람들보다는 약간 진일보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생각해 보면, 지금 이 시간 이후는 내 시간이 아니다. 기회는 언제나 오는 것도 아니다. 아무 대책 없이 그냥 내일로 미루는 사람들에게 어떤 미래가 올 것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일이다.

누가복음 12장에 보면 <한 부자 비유>(13-21), 밭에 소출이 풍성하자 심중에 창고를 더 크게 짓고 곡식을 쌓아 두고 즐거워 하리라 한 부자가 나온다. 이 때 하나님이 이렇게 말씀하신다: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20) 그러므로 오늘이라는 시간에 하나님이 없는 자에게는 내일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3] 세 번째 얼굴(모습)은 복음을 받아들이고, 예수님을 믿은 몇 안 되는, -“몇 사람이 믿으니”- 소수의 사람들이다(34a): “그날 그 자리에서 확신이 생겨 바울을 떠나지 않는 사람들도 있었다.”(Message) 이처럼 척박한 아덴에서 놀랍게도 아레오바고 관원(아레오바고 법정의 판사) 디오누시오와, 다마리라는 이름을 가진 여인이, 그리고 또 다른 사람들이 복음 앞에 믿음으로 선다. 이들은 전심으로 주님을 믿고 따르는 성도로서 마침내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인조신(人造神)들의 도시 아덴 앞에 선다. 이것이 복음이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함으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헬라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고전1.18a,21-24)

 

마치 온 동네(가족)가 다 다른 종교를 따르는 마을(가족)인데 그 가운데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으로 살겠다는 헌신이었을 것 같다. 이들은 오늘(현재, 이 땅/현세) 편하자고 내일(미래, 저 땅/내세)의 불편을 모른 척 할 수 없었다. 하나님은 오늘도 이 십자가의 복음으로 구원 받은 자들을 더하시는 은혜의 문을 활짝 열어놓으셨다. 이처럼 복음의 빛이 내게 비추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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