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노트

520새벽 | 성도들에게 보내는 유언장a(벧후1.1-11)

520새벽 | 벧후1.1-11

성도들에게 보내는 유언장(1)

     

교회 안이 흔들리려고 할 때

사도 베드로에게 점차 순교가 임박하고 있다(1.14). 때문에 두 번째 편지(3.1)까지 쓰면서 로마의 핍박 아래 있는 교회를 위해, 동시에 거짓 교사’(거짓 선지자; 2.1)와 가르침에 노출되어 있는 공동체를 위해, 더욱 종말론에 대한 혼란(3.3-5)이 밀려 들어온 성도들을 염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인사(1-2)

성도는 누구인가?(3-11)

이런 위기의 때에 주님이 하신 일이다. 예수님은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3), 또한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주신다(4). 이를 통해 당신의 백성들에게 기대하신 것이 있다: “여러분이 세상의 정욕 가운데 썩어져 가는 것을 피하고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4b, 우리말 성경) 이것이 앞서 그리스도께서 뭐가를 교회에 주신 것들의 이유다.

이것은 밖으로는 로마의 핍박을, 안으로는 주의 재림과 관련된 종말론에 대한 혼란으로 교회를 어지럽히는 거짓 교사들로부터 복음과 교회를 지켜내기를 바라는 유언’(1.14b)과도 같은 메시지다.

동시에 이런 위기의 때에 성도가 해야 할 일이다(5-7). 성도는 믿음 (선한 성품) 지식(영적 이해력) 절제 인내 경건 형제 우애 사랑에 이르도록 성장하고 성숙해야 한다(5-7). 거짓 선생들로부터 교회를 지키고 복음을 사수하는 힘이기 때문이다.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건히 함으로써(5-10),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가는 은혜를 받아야 한다(11). 이것이 거짓 선생들과 다른 성도의 승리다.

아마도 이 서신을 받는 소아시아 성도들은 영지주의자(거짓 교사)들에 의해 세상의 정욕을 좇는 것는 부도덕한 향락주의와(2.10),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보배로운 믿음 안에서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것 사이에 끼어 있었던 것 같다. 뿐만 아니라 교회 안에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인하는 자들까지 일어났다(3.4).

그렇다면 누가 주의 몸된 교회를 지키는가? 믿음의 사람이다(1b,5a). 동시에 이 믿음을 교회로 하여금 사랑의 공동체가 되게 하는 자다(5-7). 교회는 믿음을 먹고 자라나 마침내 사랑을 열매로 거두어야 한다. 이것이 베드로가 건강한 교회로 회복되기에 맞춰 처방한 해법이다.

우리(너희)와 그들(거짓 교사들) 사이에 베드로가 서 있다. 그는 지금 교회 안에 들어온 주의 재림과 관련하여 진리에서 떠난 거짓 교사들(이단)을 염두에 두고서 두 번째 편지’(3.1a)를 쓰고 있다. 따라서 1(베드로후서)의 보이지 않는 배경은 역시 너희(베드로서의 첫 독자들은 핍박을 통해 흩어진 나그네들; 벧전1.1-2 참조)와 거짓 교사들이다. 지금 베드로는 그 사이에 서서 목회자로서 성도들에게 닥친 내적 위기를 직시하고, 그래서 이를 극복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베드로서의 독자들은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보배로운 믿음을 받은 자들이다(1). 그런데 이 믿음은 우리와 첫 독자들이 동일하게받은 것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그럼 이 말은 무슨 뜻인가. 그들, 그러니까 거짓 교사들은 이 믿음이 아니라는 얘기다. 그러니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4b)도 아니며, 너희에게는 있으나 그들에게는 신적 성품들(5-7)과 그 열매가 없는 자이기에 옛 죄가 깨끗하게’(9) 되지 않고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음으로 말미암아 결국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11)을 얻지 못한다. 이 얼마나 놀라운 복음 진리의 능력이란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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