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노트

662새벽 | 구원의 하나님(사44.1-20)

662새벽 | 44.1-20

구원의 하나님

 

성령님과 함께 가는 길이고(1-5), 다른 하나는 우상과 함께 가는 길이다(9-20).

 

나의 신()을 네 자손에게!(1-5)

이스라엘은 여전히 나의 종 내가 택한”(1), 그것도 저들의 애칭(愛稱)여수룬’(의로운 자, 2, 33.5,26)으로 불리운다. 하나님의 사랑에는 변함이 없다. 못나고, 철없고, 배은망덕(背恩忘德)할지라도 끝까지 소유권을 포기하지 않으시며, 저들을 향한 사랑의 손을 거두지 않으실 뿐만 아니라 선택의 은혜 또한 철회하지 않으신다(2).

하나님은 목마른 자에게 가장 필요한 물을 주시고,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신다(3a). 이것은 포로의 고난과 고통이라는 암울한 과거와 단절하고 이제는 시냇가의 버들처럼, 또한 풀처럼 무성하게 자라는 놀라운 부흥을 경험하는 것으로 열매를 맺는다(4).

한편, 다른 무엇보다도 나의 신’, 즉 성령을 부어 주실 것을 약속하신다(3b). 성령님은 이처럼 시들어 가는 이스라엘을 외적으로는 다시 물 댄 동산’(58.11, 31.12) 같이 풍성한 복을 받도록 하신다(4). 그뿐 아니라, 성령님의 은혜는 내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심령에 생기를 불어넣는다(5).

성령님의 은혜를 맛보게 되면 나는 여호와께 속하였다!” 고백하며, 야곱의 후손임을, 또한 나는 주의 것”(표준새번역)이라고 손으로 써서 기호를 삼기도 한다. 이것은 놀라운 변화다. 성령님의 은총을 맛보기 전에는 귀머거리요 소경처럼 살았던 죄인이었다(42.18-22, 43.8,22-24). 그런데 하나님께서 성령님을 부어 주시자 변하여 새사람이 되었다. 사람이 진정으로 거듭나고 새로워지는 것은 성령님의 사역이다(3.5b).

한 걸음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성령님을 부어 주실 때에는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불리는 것을 영광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5b, 표준새번역)는 놀라운 일이 일어날 것이다. ,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게 된다는 말이다.

 

무익한 우상을 부어 만든 자가 누구뇨?(6-20)

포로생활을 통해서 이스라엘이 깨우쳐야 하는 것은 하나님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6b)는 선언에서처럼 하나님만이 왕이시자 구속자이시며, 또한 의지해야 할 분임을 배우는 것이다(6-8). 이를 좀 더 분명히 하기 위해서 우상과 그것을 의지하는 증인들’(9b)의 헛됨을 공박하신다(9-20).

우상으로부터가 아닌 하나님만으로, 나의 영을 부어 주리니”(3)처럼 성령님으로부터의 희망이 예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한심하고 가슴 아픈 것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는 주제에 이런 우상을 신이라고 증언하는 자들이다(9b).

모든 우상은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인조신(人造神)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우상이라는 게 무슨 힘과 능력이 있겠는가? 불을 피우는 땔감에 불과한 나무로 만든 우상 앞에서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17b)며 엎드려 경배하고 기도하는 모습을 비웃는 이야기(12-17)는 인간이 얼마나 어리석고 한심한가를 보여준다(18-19a).

그러면서도 손에 쥐고 있는 우상이 참 신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20b, 표준새번역)으면서 고작 한다는 최후변론(最後辯論)이 가관이다: “내가 그 나무의 반 토막으로는 불을 피워, 그 불덩이 위에 빵을 굽고 고기를 구워 먹었지. 불을 때고 남은 나무로는 가증한 우상을 만들었지. 이제 나는 그 나무토막 앞에 절한다.”(19b, 표준새번역) 이게 하나님을 떠난, 하나님이 부재(不在) 중인 인간의 실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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