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노트

1306-10특새 | 복음서를 통한 예수님의 생애 묵상

2024 고난주간 특별새벽기도회

 

 

고난주간 3.24 - 31

복음서 읽기

 

 

1306-10 [3.24-31] 복음서를 통한 예수님의 생애 묵상

 

 

25() - 성전청결 | 21.12-17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그들에게 …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드는도다.”(12-13)

 

주님이 내 안에 오셔서 나에게도 같은 말씀을 하신다: ‘너라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다는 것을 알고 있는 거 맞지? 그러면 너는 지금 어떤 집이냐? 혹 내가 육신을 입고 세상에 임했을 때와 같은 그런 성전 꼴은 아니냐? 그때 성전은 그야말로 강도의 소굴이었다. , 그러면 지금 너는 어떤 집이냐? 강도의 소굴이냐, 기도하는 집이냐?’

몸이 아프고 힘들면 당연히 병원을 찾는다. 그럼 내 마음과 심령이 병들었다면 당연히 치료자이시며 생명의 주인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를 찾아 생명의 주인이신 주님을 만나야 한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 내 병든 심령을 회복하고 치료하시도록 믿음을 가지고 말씀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리하고 있는가?

주여, 내 안에 오셔서 나의 죄악과 세상적이고 정욕적인 거듭된 습관으로 물들어 이미 병든 이 몸과 심령을 보시옵소서. 그리하여 지금 고쳐주옵소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듭난 새로운 피조물이 되게 하셨으니 더 크고 놀라운 은혜의 보좌 앞으로 담대히 부르시옵소서. 주께 나아가오니 나를 새롭게 하옵소서.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3.16-17)

 

 

 

26() - 감람산 설교 | 24-25장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와서 가실 때에 예수께서 감람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와서 이르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24.1-2)

 

[마태복음 24-25] 마태계시록

*24.8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24.21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24.29-30 그 날 환난 후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보리라.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44 이러므로 너희도 준비하고 있으라 생각하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25.31 인자가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46 그들(왼편 염소)은 영벌에, 의인들(오른편 양)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마지막에 될 일들을 그날이 오기 전에 알려주신다. 말세(末世)를 살아가는 지혜와 믿음과 통찰을 주셔서 성도로 하여금 세상을 이기며, 죄를 이기며, 또한 자신을 이기며 살라 하신다. 이것이 종말의 때를 이기는 길이다. 또한 그 끝에서 다시 오실 주님을 맞이하는 길이다.

감람산 설교에서 말씀하신 예고편은 곧 종말과 재림의 실행편이 될 것이다. 그날이 오기 전에, 그날 앞에 서게 되기까지 이미’(already) 말씀으로 보여주셨으나 아직’(not yet) 오지 않은 종말을 향해 말씀과 믿음을 따라 서 보자.

 

 

 

27() - 향유를 붓다 | 26.6-13. 가룟 유다의 배신 | 26.14-16

 

한 여자가 매우 귀한 항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식사하시는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가룟 유다라 하는 그가 그 때부터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7,14-16),

 

향유를 붓다.

나사로의 누이 마리아가 예수님 머리에 부은 향유는 300 데나리온에 해당하는 것이다(12.-8). 당시 1 데나리온이 노동자 하루 품삯이었으므로 이 향유는 노동자의 1년 연봉에 해당하는 가치를 지닌다. 그러니 그것을 허비하느냐’(8)라고 분개하는 게 일면 옳아 보인다.

하지만 이 사건은 예수님의 해석에 그 답이 있다:“이 여자가 내 몸에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례를 위하여 함이니라.”(12) 그랬으니 여인에게는 값비싼 향유보다 예수 그리스도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귀하고 존귀한 대속의 죽음을 앞둔 메시아 더욱 귀한 분이었던 것이다. 이 믿음이 여인에게 있었고, 그러자 향유보다 예수님이 귀한 그 믿음대로 향유를 주님의 머리에 부은 것이다. 나에게서 이 찬송이 나의 삶이 되기를 기도한다: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제자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배신하다.

향유를 부은 여인의 믿음에 분개하여 이처럼 말한 제자는 가룟 유다다: “무슨 의도로 이것을 허비하느냐. 이것을 비싼 값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나이다.”(8-9; 12.4-6) 그랬기에 유다는 대제사장에게 가서 돈 얼마에 예수님을 팔기로 밀약을 한다.

그는 말은 가난한 자들 편에 있는 것처럼 의로워 보였지만 실상은 돈을 숭배하고 따르는 물질주의자였다.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이 돈이었던 것이다. 세상에는 이처럼 겉과 속에 다른 유다와 같은 자들이 가득하다. 3년 이상을 제자로 부르심을 받아 동거동락(同居同樂)하며 제자훈련을 받은 자가 이럴 수 있다니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유다가 이처럼 타락하여 무너질 수 있다면 자본주의 세상을 살아가면서, 그러니까 물질만능주의 시대의 옷을 입은 자인 나의 모습을 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 나는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의식주를 얻기 위해 살아가고 있는가. 십자가 앞으로 한 걸음을 더 내딛으시는 주님의 십자가 고난행전 뒤를 따르며 나를 돌아보는 말씀이다.

 

 

 

28() 성만찬 | 26.17-35. 고별설교 | 13.31-16.3. 겟세마네 기도 | 26.36-46

 

제자들이 예수께서 시키신 대로 하여 유월절을 준비하였더라.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19,26-28)

 

 성만찬

*(26) -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27-28) -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찬송가 311(내 너를 위하여)

 1- 내 너를 위하여 몸 버려 피 흘려

          네 죄를 속하여 살 길을 주었다

          널 위해 몸을 주건만 너 무엇 주느냐

          널 위해 몸을 주건만 너 무엇 주느냐

 

고별설교

*13.34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14.6 -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겟세마네 기도

[1] -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39)

[2] -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42)

[3] - 위와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시다(44).

 

 

 

29() - 십자가 고난 | 26.47-27,61

 

[1] 가상1: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23.34)

[2] 가상2: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23.43)

[3] 가상3: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다. 보라 네 어머니라.”(19.26-27)

[4] 가상4: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27.46)

[5] 가상5: “내가 목마르다.”(19.28)

[6] 가상6: “다 이루었다.”(19.30)

[7] 가상7: “내 영혼을 아버지의 손에 부탁하나이다.”(23.46) 

 

고난의 이사야복음서’, 이사야 53장을 읽고 주의 십자가 앞으로 나아간다

 

하나님의 사랑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드러난다. 십자가로 세상과 인간의 모든 것을 품으신 것이다. 인간의 문제, 즉 죄와 사망이라는 영원한 형벌을 인간에게 요구하지 않으시고, 하나님의 아들이 친히 고난 당하심으로 이를 담당하신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다.

 

 

30() - 안식의 날 | 27.62-66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여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66)

 

 

31(주일) - 안식 후 첫 날(부활하신 날, 주의 날) | 28.1-15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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