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1주일 | 눅13.6-9
감사선언서
감사선언[1] 육체적 독립
[사무엘]
∙“한나가 임신하고 때가 이르매 아들을 낳아 사무엘이라 이름하였으니
이는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함이더라.”(삼상1.20)
∙“젖을 뗀 후에 …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삼상1.24,28)
∙“사무엘은 여호와 앞에서 자라니라.”(삼상2.21b)
[예수님]
∙“아이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만하며 …”(눅2.40)
감사선언[2] 사회적 독립
[사무엘]
∙“아이 사무엘이 점점 자라매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더라.”(삼상2.26)
[예수님]
∙“예수께서 열두 살 되었을 때에 … 성전에서 만난즉
그가 선생들 중에 앉으사 그들에게 듣기도 하시며 묻기도 하시니”(눅2.42,44)
[히브리서]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히5.13-14)
감사선언[3] 경제적 독립
[아담]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창2.24)
[이스마엘]
∙“하나님이 ‘그 아이’(이스마엘)와 함께 계시매 그가 장성하여 광야에서 거주하며
활 쏘는 자가 되었더니, 그가 바란 광야에 거주할 때에
그의 어머니(하갈)가 그를 위하여 애굽 땅에서 아내를 얻어 주었더라.”(창21.20-21)
[에서]
∙“에서가 40세에 헷 족속 브에리의 딸 유딧과
헷 족속 엘론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니,
그들이 이삭과 리브가의 마음에 근심이 되었더라.”(창26.34-35)
∙“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따라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지라.
이에 에서가 이브라함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창28.6-9)
[솔로몬]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잠5.18)
감사선언[4] 영적 독립
[사무엘]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고”(삼상3.4)
→ “사무엘이 아직 여호와를 알지 못하고
여호와의 말씀도 아직 그에게 나타나지 아니한 때라.”(삼상3.7)
→ “여호와께서 …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삼상3.21)
[예수님]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눅2.52)
[바울]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
이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엡4.13,15)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고전13.11)
[디모데]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는 제자가 있으니
그의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
디모데는 … 형제들에게 칭찬을 받는 자니”(행16.1-2)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딤후1.5)
“여러분은 믿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 연합하지 마십시오.
의와 불법이 어떻게 함께 짝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떻게 사귈 수 있겠습니까?
그리스도와 벨리알(사탄)이 어떻게 하나가 되며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함께 몫을 나눌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들이 어떻게 하나가 될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기 때문입니다.”(고후6.14-16a, 우리말성경)
믿음의 세대 계승과 영적인 독립은 한 통이다. 신체적 독립과 사회적 독립은 그것 자체로도 중요하고 가치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가정적 독립이라는 경제적 자립을 이어가는 하나의 다리와도 같은 것이다. 육체적으로 잘 크고, 사회생활을 건강하게 잘 하도록 성장하는 것 그것이 한 인간이 추구라는 모든 것의 목표이거나 목적이 아니라는 얘기다. 바로 여기에 기독교인의 핵심, 가독교 가정의 중심이 서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