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노트

182새벽 | 때가 가까움이라!(계1.1-8)

182새벽 | 1.1-8

때가 가까움이라!

 

요한은 복음 때문에 밧모라는 섬에 유배되어 시한부 인생을 살아가는 몸이다. 하나님을 반대하고 거역하는 사람들은 요한의 몸을 구금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의 심령은 어떻게 할 수 없다. 그는 지금 하나님을 대면하고 있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하나님으로 오는 은혜를 맛보고 있다. 그는 이 모든 것을 남김없이 증거한다. 아름다운 사명자를 만난다.

 

서론_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1-3)

요한은 읽고, 듣고, 지키는 것을 다같이 중요시 한다(3). 동시에 이것이 하나님의 복()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증거한다. 먼저, 말씀을 읽는 자에게 복이 있다. 수 많은 사람들이 말씀을 읽으면서 변화되었다. 종교개혁자 루터(M. Luther)는 로마서를 읽어 내려가다가, 특별히 117절을 읽으면서 하나님을 만났다.

또한, 말씀을 듣는 자에게 복이 있다.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예리한 검이기 때문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말씀을 지키는 자에게 복이 있다. 듣는 것은 귀하다. 그러나 그 들은바 말씀을 인내하면서 지키어가는 사람은 더 복되다. 결실하기 때문이다.

 

인사_아시아에 있는 일곱교회에게(4-8)

요한이 전하고자 한 그리스도 그분은 누구신가.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4)시며,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전능한 자”(8)라 친히 자신을 계시하신 분이시다.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5a) 분이시다.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5b)신 분이시다. 그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6a) 분이시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 드려다 보면 충만한 은혜를 주시는 성령 하나님을 가리키는 일곱 영()’(4b, 4.2,6), 예수 그리스도(4a,5), 아버지 하나님(6), 즉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인사를 한다. 그럼에도 예수님은 주(Lord)이시자 하나님으로 자신을 계시하신다(8a).

요한의 예수님에 대한 소개에서 더 집중되고 있는 것은 장차 오실 이’(장차 올 자, 4,8)로서의 주님이다. 주님은 가신 모습 그대로 구름을 타고 오실 것이다(7a, 26.64). 그 주님을 온 인류(각인의 눈, 그를 찌른 자들)가 볼 것이다(7b). 하지만 오실(오신) 주님을 만난 인류의 모습이 또한 애곡(哀哭)이다는 점이 눈물겹다(7c).

이것이 요한이 보여주는 두 그림이다. 이렇듯 주의 재림을 복()이 있는 자로(3), 다른 한편은 애곡(哀哭)하는 자(7)로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요한의 증거를 읽으면서 이미’(already) 오시고 계시는 주님 앞에 어떤 모습으로 설 것인가를 곰곰이 생각해 보는 아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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