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노트

604새벽 | 첫번째 유월절.逾越節.Passover(출12.21-28)

604새벽 | 12.21-28

첫번째 유월절(逾越節, Passover)

 

유월절은 바로에게는 장자와 모든 생축의 초태생의 죽음 예고를(11), 그러나 이스라엘에게는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나물과 아울러 먹되,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8,11)는 의식 절차를 따라 행하면 하나님께서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유월하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13b)는 말씀대로 된 구원의 날을 주시는데 이를 기념하고 기억하여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키는 것이 곧 유월절이다(1-14,21-28).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13)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고전5.7b)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벧전1.18-19)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1.5b)

 

앞으로 자녀들이 유월절에 대해 물으면 대답하라고 주신 말씀이다: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27)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의로워서 재앙의 칼로부터 저들을 구원하셨는가. 그렇지 않다. 어린 양의 피를 보시면 넘어가리니라 하신 약속을 그대로 지키신 것이다. 여기에는 매주 중요한 신학(神學)이 들어있다. 어린 양의 피가 아니었으면 이스라엘도 애굽처럼 재앙의 칼에 죽는 것으로부터 결코 자유롭지 않다. 어린 양이 이스라엘을 위해 대신 죽은 것이다. 이것이 대속(代贖)의 원리다.

나는 불순종과 불신앙이라는 죄 때문에 죽어 마땅한 죄인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어린 양의 피로 말미암아 나를 바로처럼 취급하셨어도 아무 할 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나를 대신해 죽은 어린 양의 피를 보시면 넘으시고(23) 멸하는 자로부터 나를 보호하신다.

이스라엘이 애굽을 할 수 있는 기초가 어린양의 피였듯이 나 또한 죄와 사망과 저주의 옛사람(애굽)으로부터 새사람 됨이라는 구원의 은총을 얻게 된 것은 나의 공로나 자격이나 의로움 때문이 아니고 나를 위해 유월절 양이 되사 십자가에서 피를 흘려주신 예수님의 공로 때문이다(고전5.7b, 벧전1.18-19)

나의 죄가 하나님의 구원으로 넘어가는 것을 가로막았다. 내 힘과 능력으로는 결코 유월(Passover)하지 못한다. 바로와 애굽처럼 죽음으로 죄의 값을 치를 수 밖에 다른 길이 없다. 그런데 하나님의 사랑은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사망이라는 심판을 유월(逾越)하도록 하였다. 이는 내가 자력으로 유월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피를 보시면 넘으시고”(23)라는 은총을 베푸셨기 때문이다.

나를 보시고서 넘어가리니”(13), 유월(逾越)하리니가 아니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13)이다. 핵심은 어린 양의 피, 곧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이다. 그러므로 내가 잘 나서, 내가 믿어서, 내가 하나님께 잘 보여서라는 내 공로와 행위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구원이라는 선물을 받았다는 생각은 성경적이다.

 

나 역시 심판이 집행되는 인생 편에 서지 않을 것을 믿는다. 하나님이 마지막 날에 나를 평가를 하실 때 어린 양의 피로 씻은 바 된 나를 품고 계시는 예수님을 보시고 나를 넘으시고 멸하는 자에게 치지 못하게 하실 것”(23)이다. 오늘도 이 크신 일을 이루신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내가 지켜야 할 유월절이 바로 오늘이다는 생각을 해 본다. 그렇다. 사실은 날마다가 유월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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