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노트

358새벽 | 예언하기를 원하라!(고전14.1-12)

358새벽 | 고전14.1-12

예언하기를 원하라!

 

특별히 은사 중에 방언과 예언을 비교한다. 바울은 모두가 다 예언하기를 원한다(5, 2.28). 은사의 가치는 교회(공동체)를 세우느냐의 유무에 의해 평가된다(4,12).

 

예언이 방언보다 더 나은 이유(2-5)

방언과 예언이 비교된다. 먼저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영으로 비밀을 말”(2)하는 것으로 결국 자기의 덕을 세우는 은사다(4a). 물론 방언도 교회의 덕을 세울 수 있는데, 이것은 통역하는 것과 함께 이 은사가 교회 안에서 행해질 때다(5b). 이로 보건데 아마도 고린도교회 안에 방언하는 자들이 통역도 없이 마땅히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해야 할 방언을 사람에게 함으로써 자신의 은사가 우월하다는 식으로 교만을 떤 모양이다.

이에 반해 예언은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위로하는 것이”(3), 이를 통해 교회 곧 공동체의 덕을 세우는 은사다(4b). 놀라운 것은 예언의 기능(3)인데, 그것은 덕을 세우는 것(edification), 권면하는 것(exhortation), 위로하는(consolation) 기능이다. 바울이 교회로 하여금 예언하기를 원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무릇 예언(豫言)은 하나님께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아 그것을 언행(言行)하는 것인데, 지금 이를 하는 것이 교회(공동체)를 세우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니 말이다.

한편 은사와 영적 성숙은 많은 경우 은사받기와 거기에 걸맞은 성숙(생활)하기가 분명 다를 수도 있다. 이것이 많은 경우에 은사를 받지 못한 자들이 은사받기와 은사하기 쪽에 있는 사람들을 비난하고, 급기야 그런 은사라면 자기는 받지 않겠다는 또 다른 죄()의 가지치기를 보란듯이 자행하는 악순환을 낳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은사하기에 있는 사람들이 교회를 세우는 일에 실패하였듯이 은사를 폄하하고 무시하는 자들 역시 교회를 세우는 일에 동일하게 실패하고 있는 자들이라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예증(6-12)

피리나 거문고의 소리, 전쟁의 나팔이 음의 분별을 내는 분명한 소리를 내지 못한다면 무슨 소리인지 알 수 없고, 따라서 이런 무의미한 소리는 아무런 유익이 없다(7-8). 바울은 여기서 생명 없는 것이 뜻 있는 소리를 낼 때에도 의미와 유익이 있어야할진대(7a,10), 하물며 분별할 수 있는 분명한 소리를 내야 하는 혀가 알아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이는 허공에다 말하는 것이라.”(9)고 세 가지 소리에 대한 비유를 든 이유를 밝힌다.

, 방언이 생명 있는 소리가 되려면 그 소리의 뜻을 알아야 한다(11). 그런데 이를 통역하는 것 없이 그냥 방언하기에 열을 올리다 보니까 교회의 덕을 세우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분명한 소리를 내지 못하는 악기들처럼 무의미해져 버렸다고 말한다.

 

예배는 자신의 은사를 드러내는 공연장이 아니다.

 

   “교회의 덕 세우기를 위하여 그것이 풍성하기를 구하라!”(12b)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2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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