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노트

425새벽 | 유다와 다말 이야기(창38.1-30)

425새벽 | 38.1-30

유다와 다말 이야기

 

    여자의 후손(3.15)

    아브라함(+사라) 이삭(+리브가) 야곱(+레아)

        → 유다(+다말) 베레스

            → 살몬(+라합) 보아스

                → 다윗(+밧세바) 솔로몬

                    → 요셉(+마리아) 그리스도

 

    아들들의 일탈 메들리

    ▪시므온, 레위(34) 디나 강간사건에 할례를 복수의 수단으로 삼다.

    ▪르우벤(35.22) - 아버지의 첩 빌하와 동침하다.

    ▪요셉(37) - 짐승의 밥이 되어 죽다(애굽의 종으로 팔리며 사라지다).

    ▪유다(38) - 며느리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다.

    ▪이방(가나안; 24.3, 28.1 참조) 결혼 유다(38.2), 요셉(41.45), 시므온(46.10)

    ▪10 아들들 요셉 17-39세까지 요셉에 대해 아버지를 속이다.

    ▪형제들(50.17) - 아버지 야곱이 죽자 다시 요셉에게 거짓 유언을 말하다.

 

유다는 두 아들을 잃어본 아버지다. 아버지 야곱 역시 아들 요셉을 잃었다. 한편 요셉은 죽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그는 살아서 하나님이 그를 드러내실 때까지, 그러니까 그가 17세에 꾼 꿈을 이루실 때까지, 시편 기자가 얘기하는 것으로 하면 곧 하나님의 말씀이 응할 때까지”(105.19) 그는 그의 발은 차꼬를 차고 그의 몸은 쇠사슬에매여서 죄수 아닌 죄수로 감옥에 있다.

어쩌면 창세기가 아들을 잃어본 자들(야곱, 유다)을 창세기 37-38장에 나란히 올려놓음으로써 앞으로 이들이 이 슬픔과 고통을 어떻게, 무엇으로 이겨내게 되는가를 말하려고 하는지도 모르겠다. 창세기는 이처럼 요동치는 중이다.

유다가 며느리 행음한 다말을 끌어내어 불사르라”(24b)고 한 것처럼 자신이 그렇게 죽어야 할 자다: “어떤 제사장의 딸이든지 행음하여 자신을 속되게 하면 그의 아버지를 속되게 함이니 그를 불사를지니라.”(21.9; 22.21 참조) 아브라함은 이스마엘에게서, 이삭은 에서에게서, 야곱은 여러 아들들에게서 피눈물을 흘린다. 당대(當代)는 믿음의 거장들이지만 이어지는 후대(後代)인 자녀의 대에서는 모두가 다 한결같이 휘청거린다.

한 아들은 사라졌고(야곱은 죽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한 아들은 상처(喪妻)하고, 그의 두 아들(엘과 오난, 야곱에게는 손자들)여호와가 보시기에 악하므로”(7,10) 죽었고, 하나 둘 이방 결혼을 하면서 조부와 아버지의 유훈으로부터 벗어나고, 여러 아들들 또한 이런저런 스캔들에 흔들리고 있는 야곱의 가정을 보는 중이다.

창세기를 우리 또한 라이브로 살아가는 중이라고 한다면 야곱과 그의 가정, 그러니까 아브라함 언약은 힘없이 무너지는 것처럼 보인다. 어찌할까. 이렇듯 하나님이 주도하지 않으신다면, 하나님이 역사하지 않으신다면, 하나님이 살아계시지 않는다면 희망 없다는 점에서 역사는 이렇듯 하나님이 이끌어 가신다는 것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야곱과 그의 가족들이 알지 못하는 하나님의 열심이 39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더 그렇다.

여호와가 보시기에 악하므로”(7,10)가 어찌 엘과 오난만이겠는가. 그런데 37장의 죽은 아들에게서 구원이 오고 있고, 악한 유다에게서 베레스가 태어나고 있으니 이 기막힌 은혜를 무엇으로 이해할 수 있으랴. 인생의 죄록을 당신의 사랑과 은혜로 덮으시니 말이다. 이렇듯 38장에서도 하나님은 묵묵히 앞서 가신다. 그게 또한 우리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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