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기도회

갈라디아서 맥잡기

설교자
김충만 목사
설교일자
2021-09-01
성경본문
갈라디아서 1-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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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5수요 | 5.1

2021. 9. 1(수)/수요기도회

 

 

갈라디아서 맥잡기

 

    인사와 찬양(1.1-5)

    1. 바울복음(1.6-24)

    2. 복음(福音)이란 무엇인가?(2.1-21)

    3. 율법이냐 믿음이냐?_그 증명들1(3.1-29)

    4. 율법이냐 믿음이냐?_그 증명들2(4.1-31)

    5. 복음행전1(5.1-26)

    6. 복음행전2(6.1-17)

    인사와 축도(6.18)

 

갈라디아교회가 해야 할 일은 복음처럼 사는 일이고, 또한 율법처럼 사는 자들로부터 돌아서는 일이다. 이것이 이신칭의(以信稱義)를 따라 복음행전처럼 살아가는 자로 부르심을 입은 갈라디아교회의 삶이자 성도들이 회복해야할 복음이다.

 

[1] 바울복음(1.1-24)

 

1.1. 인사와 찬양(1.1-5)

보이지 않지만 중요한 논쟁이 이미 시작되었다.

 

1.2. 바울복음(1.6-24)

바울의 사도권과 맞물려 있는 것이 바로 다른 복음으로의 급속한 이동이다(6-10).

 

[2] 복음(福音)이란 무엇인가?(2.1-21)

 

1. 두번째 예루살렘 방문(2.1-10)

바울은 바울복음의 기원이 사람(예루살렘 사도)이 아닌 하나님이시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해 두번째 예루살렘 방문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하게 이야기한다.

 

2. 베드로 앞에서 옹호된 이신칭의(以信稱義)의 복음(11-21)

초대교회는 율법(유대교)과의 관계 설정에, 그러니까 유대교의 그늘에서 벗어나 복음의 능력을 따라 교회를 세워가는 일이 생각만큼 어려운 주제였다.

 

[3] 율법이냐 믿음이냐?_그 증명들1(3.1-29)

 

1. “율법이냐 믿음이냐?”(1-14): 오직 믿음!

율법(律法) vs 믿음의 논쟁(토론)은 기독교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주제다. 성령을 체험하게 된 것은 율법을 행함으로가 아니라 들은바 복음의 선포에 의한 믿음에 의해서다(1-5). 바울은 창세기 말씀에서 율법이 아닌 믿음의 우월성을 증명하기를 시작하면서(6)

 

2. “율법이냐 믿음이냐?”(15-29): 율법은 유한하다.

아브라함의 아들이 되는 것은 유대인이냐 이방인이냐의 기준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가 율법의 사람이냐 믿음의 사람이냐에 기초한다. 그야말로 유대교(율법)에 정면승부를 거는 [갈라디아대첩]이다(19-25): “그러면 율법은 무엇이냐?”(19a)

 

[4] 율법이냐 믿음이냐?_그 증명들2(4.1-31)

 

1. 신분 이동(1-11): vs 아들

율법이냐 믿음이냐?”(3-4)의 문제를 다루는 중 앞 단락(3.26-29)의 연속으로써 ’(A)에서 아들’(B)로의 신분 이동을 갈라디아교회에 적용한다(1-7). 그렇다면 그때에는’(A, 8)에서 이제는’(B, 9a)으로 이미 신분이 변화되었기에 다시유대주의자들의 농간에 휘둘리지 않기를 바라는 바울의 심정이 그대로 느껴진다(8-11).

 

2. 간 증(12-20)

바울은 갈라디아교회를 위해 자신이 한 복음의 수고가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과거’(13-14,15b-16,13a_“내가 처음에”)를 회고하면서 지금을 돌아보도록 격려한다(15a_“너희의 복이 지금 어디 있느냐?”). 그리고 필요하다면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19) 할 것을, 그리하여 다시 처음에를 신뢰할 수 있게 된다면 이제라도를 새롭게 각오함을 갈라디아교회 앞에 표한다(20).

 

3. 이신칭의의 비유(21-31): 하갈 vs 사라

갈라디아교회(그리스도인)의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은 모세 율법으로 대표되는 옛언약이 아닌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대표되는 새언약(복음)에서 찾기 위해 하갈 vs 사라의 비유를 사용한다.

 

[5] 복음행전1(5.1-26)

 

1. 율법의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1-12)

새언약(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이루어지는 그리스도인의 생활은 더 이상 옛언약(할례와 모세의 율법)의 지배를 받지 않는 자유(해방)의 복음에서 비롯된다.

 

2. 자유의 복음(13-26)

율법마저도 사랑의 앵글에서 재해석(13-15)한 바울은 이제 곧바로 새언약을 따라 사는 자의 삶을 이야기하기 시작한다(16-26).

 

[6] 복음행전2(6.1-18)

 

1. 그리스도의 법(1-10)

갈라디아교회는 안으로 그리스도의 법을 섬김을 통해 성취해야 한다(1-10). 그리스도의 법은 너희’(1,2)우리’(9,10), 그리고 모든 이’(10)에게 적용되어져야 하고, 전달되어야만 한다.

 

2. 복음행전2(11-17): 새로 지으심을 받은 자로 오라!

동시에 갈라디아교회는 이제 밖으로 복음의 근본을 위협하는 적대자들(할례주의자들)을 상대해야만 한다(11-17).

 

부스러기 묵상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지어다 아멘.”(6.18)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에 삶의 초점을 맞추고서 이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기 위해 섬김의 삶을 살고 있고, 살아야 하고, 살게 될 자들을 향해 바울은 그리스도의 은혜를 빌어 축복한다.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들인 저희’(할례주의자)는 결코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축복의 반열에 선() 자들이 아님을 분명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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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음적 평화통일을 위한 100대 기도제목: 다음세대

    51 한국 교회가 다음세대를 위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런저런 대안을 마련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교회들이 다음세대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위해 많은 헌신을 하게 하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세대를 위해 사역하는 신실한 종들과 기관과 단체와 캠프들을 세워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이제는 더욱 여호수아와 같이 강하고 담대하게 일어나 하나님의 군대가 되는 다음세대가 되게 하옵소서.

    52 다음세대 청소년,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옵소서. 세상적 성공과 영예가 삶의 전부인 것처럼 여기지 않게 하옵소서. 물질적 가치관에 갇혀 자신의 출생과 배경, 부모의 소득과 지위로 자기 삶을 판단하지 않게 하옵소서. 하나님을 찾고 인도하심을 구하게 하셔서 청년의 때에 여호와를 기억하며 가까이하여(전 12:1)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53 다음세대에게 건강한 성 윤리를 회복시켜 주옵소서. 음란한 문화가 독버섯처럼 도처에 퍼져 있고, 성 정체성이 혼미해져 있습니다. 부끄러움과 수치를 잊어버리고, 성을 쾌락과 유희의 대상으로 여기는 죄에서 벗어나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주신 아름다운 성을 존엄한 생명이 잉태하는 일인 것을 깨닫게 하시고, 창조의 질서 아래에서 남성과 여성의 조화와 연합을 이루어 생육하고 번성하는 일임을 깨닫게 하소서.

    54 게임 중독, 소셜미디어 중독과 흡연, 음주 등 다음세대가 노출되어 있는 다양한 중독에서 주님의 자녀들을 구별하시고 지켜주옵소서. 가정과 학교에서 이들이 겪는 중독 문제를 자정하고 변화시킬 능력을 잃어버렸습니다. 교회가 다음세대의 중독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 다음세대를 살리는 영혼의 구조대가 되게 하시고, 중독 문화를 치료하고 재활을 돕는 기독교 단체들이 더욱 활발하게 사역들을 감당하게 하옵소서.

    55 교회 안에 다음세대를 왕성케 하옵소서. 인구 절벽을 맞이하며 교회에 다음세대가 줄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낙심하지 않고 한 영혼을 천하보다 귀하게 여기는 마음을 갖게 하옵소서. 도리어 다음세대에 대한 투자와 후원과 기도를 더욱 늘려 다윗과 같은, 다니엘과 같은, 요셉과 같은 주님이 사용하시는 한 사람을 세우는 일에 열심을 갖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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